다양한 트위터 응용 사이트

WWW | 2010. 6. 1. 10:32 | ㅇiㅇrrㄱi

트위터 입문자를 위한 잡담...
개인적으로 트위터에 대한 최초(?)의 접근은, @odlinuf 님이 운영하는 홈페이지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기본 사용법과 각종 팁, 관련 소식 등이 시원스럽게 설명되어 있는데, 여타 입문서만큼이나 체계적이고 친절한 설명이 장점인데다, 트위터 관련 최신소식까지 올라오고 있어 필수적으로 즐겨찾기에 넣어야할 곳 중 하나...!

막상 트위터로 접근하게 되면, 초심자 입장에서 가장 조심스럽고 어려울 부분이 일종의 관계맺기 즉 팔로우 하는 작업인데, 이때는 @dosanim 님의 도움이 컸다. 종종 팔로워수 200-300인 미만의 초심자를 대상으로, 주변에 소개작업을 대행해주곤 하시는데, 관련 트윗에 회신하면... 팔로잉을 요청한다는 메일이 쏟아져 들어오는 경이로움(?)을 체험할 수 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몇 곳...
일단, 대부분의 트위터 응용 사이트들은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없다. 트위터의 큰 장점인 Open API를 이용해, 본인의 트위터 계정에 대한 해당 사이트의 접근을 Allow 해주기만 하면 됨.

트위터 홈페이지 : 트위터의 홈페이지. 당연히 모든 메뉴는 영문으로, 최초의 회원가입은 이곳에서 진행되어야 함.
한글 트위터 : 드림위즈에서 만든 트위터 웹 클라이언트로, 한글로 된 메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기능이 제공된다. 의견첨부가 가능한 리트윗, 긴글쓰기, URL축소, 사진넣기, 맞춤법검사, 자동스크롤이나 자유로운 한글검색 등이 특징. 계정 관련 몇가지 사항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것들이 트위터 영문페이지와 연동된다.
Korean Twitter User Self Intro : 한국 트위터 사용자 자기소개 사이트로, #self_intro 란 해시태그를 이용해 자기소개를 등록할 수 있다. 검색도 가능.
한국 트위터 사용자 디렉토리 : 사람찾기 기능이 특화된 사이트로 각 분야별 트위터 유저 검색이 가능하다. 이름이나 별도로 설정한 관심 태그 등을 통한 검색이 가능하고, 팔로워수가 많은 순위나 인기태그 조회 및 연결이 가능함.
Twitaddons : 트위터 모임이나 팔로우 관리, 맞팔율계산기와 같은 부가기능을 제공. 모임 생성이나 가입, 검색이 자유롭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메뉴나 각 모임에 할당되는 해시태그를 이용해 공통의 관심사에 대한 대화가 가능.

Twitpic : 트위터에 사진을 올리는 기능을 제공.
Twitvid : 트위터에 동영상을 올리는 기능을 제공.
Twitcam : 트위터에서 실시간 방송을 진행할 수 있음.
트위터시대정신 : 플래시로 제작되어 있으며, 키워드와 관련된 최신의 트윗을 보여준다.
Tweetrend.kr : 한국어 트위터 글에 대한 검색이 가능함.
Twtpoll : 트위터를 활용해 다양한 설문조사를 진행할 수 있음.
Tweetstats : 트위터 계정에 대한 각종 그래프화된 통계분석치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어느 날, 어느 시간대, 어느 요일에 트윗이 얼마만큼 작성되었는지, 어떤 툴로 트위터에 글을 남겼는지 등등에 대한 다양한 그래프가 제공된다.
Tweetmeme : 트위터의 메타사이트 역할과 더불어 트위터 카운터, 팔로우 버튼, 위젯, 플로그인 등의 다양한 활용툴을 제공한다.
Twittercounter : 전세계 트위터 사용자의 순위를 볼 수 있는데, 그 보다는, 내 계정의 팔로워, 팔로잉수, 트윗수 등의 추이를 그래프로 확인해볼 수 있다. 국내에서 널리 사용 중인 카운터나 위젯, 버튼 등을 제공함.

Tweety Got Back : 많은 종류의 배경화면과 테마가 유형별로 제공된다. 인상적인 배경이 많은 편. 
Twitback : 트위터 홈페이지의 배경프로필사진을 설정한 시간에 맞춰 자동으로 변경해 줌.
Freetwitterdesigner : 트위터 홈페이지의 테마를 무료로 제작해 적용시킬 수 있음.
Twilk : 팔로워들의 프로필 사진으로 배경을 만들고 적용시킬 수 있다.
Twitter Images : 다양한 트위터 배경화면이 제공된다.
Twitpaper : 다양한 테마가 제공된다.
Free Twitter Designer : 전문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제작한 느낌의 테마를 제공. 테마선택 후 자유로운 바탕화면 편집이 가능하다. 테마의 종류가 그리 많지는 않은 편.
ChethStudios : 트위터 바탕화면을 직접 만들고 수정해볼 수 있도록 PSD 파일이 제공
Twitlay : 다양한 트위터 배경화면이 제공되고, 레이아웃 및 바탕화면 편집이 가능.
TwitBacks : 바탕화면을 무료로 만들고, 트위터 프로필 홍보도 가능하다.

FRIENDorFOLLOW : 전체적인 팔로우 관계를 확인해 볼 수 있고, 양방향이 아닌 단방향 관계 내역을 프로필사진으로 간단히 조회할 수 있다.
refollow : 팔로우 관계에 대한 직관적이고 상세한 조회 및 팔로워들의 트윗활동이력에 따른 편리한 조회가 가능하다.
Manageflitter : 나를 언팔로우하고 있거나, 트윗작성률이 떨어진거나 하는 등의 구분으로 팔로우 관계에 대한 필터링 내지 관리가 가능하다.

tweetyam : 트위터 아이디를 입력해 내 트위터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다. 단순한 재미 수준.
twibbon : 트위터 프로필 사진에 다양한 리본을 새겨준다. 다양한 이미지를 프로필 사진 원하는 위치에 새겨넣을 수 있다. 
SEARCUS : 트위터 전문 검색 사이트로 실시간 주요 사진 및 동영상 등을 볼 수 있다.
twilog : 트위터 백업 및 정보 사이트로, 트위터 개통시기 및 트윗수의 일일 평균 등의 통계 확인이 가능하다.
oikolab : 트위터 한국인 사용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짹짹(Check Check) : 트위터 백업 프로그램 제공, 로컬 프로그램으로 엑셀로 저장이 가능하다.

hootsuite : 트위터 웹클라이언트로, 다양한 협업 구현이 가능하다.
TweetDeck : 트위터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제공, 각종 SNS서비스에 대한 멀티계정, 멀티칼럼 기능 제공

※ 트위터 관련 각종 어플 한눈에 보기 :
 http://thesocialmediaguide.com.au/2009/05/30/the-ultimate-list-of-twitter-tools/


'WWW'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et the new Twitter.com  (2) 2010.09.29
네이버에서의 선물...  (2) 2010.04.08
지식 활동대...  (0) 2010.02.22
Firefox Daum Edition  (2) 2009.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