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희망은 살아가야할 의지와 같다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 Rita Hayworth and Shawshank Redemption'

사색거리들/책 | 2011. 2. 18. 13:37 | ㅇiㅇrrㄱi

두 가지 사악한 속삭임이 시작점이다
  사악한 속삭임 하나...!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 Rita Hayworth and Shawshank Redemption>... 20세의 레드에게는 연상의 아내에게 들어놓은 거액의 생명보험금이 탐나 자동차 브레이크에 손을 보게끔 하는 결국 아내는 물론 동승한 이웃 부인과 그 아이까지 죽음의 나락으로 떨어뜨리게 한 살인의 권유로 들려온다.

  사악한 속삭임 둘...! <우등생 Apt Pupil>... 13살의 토드에게는 인간의 참혹함에 매혹을 느끼다 못해 동참케 하는 타락의 꾐으로 들려온다. 레드는 쇼생크 감옥에서 기나긴 수감생활을 시작하고, 토드는 유태인 학살의 전범 아서 덴커를 협박해 참혹한 살육의 증언들을 되살려내며 짜릿한 전율을 즐긴다.

  한사람에겐 사악한 권유에 잠시 귀 기울인 대가로 평생을 감옥에서 보내야할 자포자기의 형벌이 내려진 상태고, 다른 한 사람에겐 사악한 권유에 동심을 맞바꾼 대가로, 잠시의 환호, 괴로운 꿈자리와 파멸, 결국 한참 후에나 들어서도 될 타락의 지름길로 이어질 특급 티켓 한 장이 주어진 상태다.
레드는 앤디 듀프레인과 조우하게 된다. 앤디는 아내와 아내의 정부를 살해한 누명(?)으로 쇼생크의 장기수감자 명단에 오르는데, 리타 헤이워드라는 여배우의 포스터를 구해달라는 거래가 계기가 되어, 또, 다른 수감자와 달리 쇼생크에서 초보 수감자들이 겪는 여러 위협에 맞서나가는 인상적인 모습에 관심을 갖게 된다. 앤디는 쇼생크의 교도소장 내지 간수들의 경제적인 처리를 도맡으면서부터 독방을 쓴다거나 사서로 근무하며 도서관 시설 확충에 매진한다거나 하는 등의 특혜를 받게 되는데... 그러던 중 새로운 수감자로부터 본인의 결백을 입증해줄 단서를 얻게 된다. 절박하게 자유에 대한 의지를 꺼내놓지만 돌아오는 건 수십 일의 독방생활과 철저한 무시뿐이다. 그러던 앤디는 쇼생크 감옥에서 자취를 감추고, 가석방된 레드는 앤디의 흔적을 좇으며 숨겨왔던 열망... 자유에 대한 바람과 희망을 꿈꿔낸다.
  사악한 속삭임에 대한 단 한 번의 귀 기울임으로 자유를 박탈당하고, 다시 되찾겠다는 희망마저 접어 수감생활을 지내는 레드에겐 앤디가 보인 지난 수십 년간의 의지, 희망에로의 간절함이 감탄스럽기도 어리둥절할 만큼 낯설기만 할 뿐이니... 한때 살의와 재물에 온몸을 들끓게 했던 사악한 속삭임은 쇼생크에 대한 철저한 순응과 다른 삶에 대한 포기를 강요한다.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
국내도서
저자 : 스티븐 킹(Stephen King) / 이경덕역
출판 : 황금가지 2010.04.05
상세보기

  살인범일지언정 교도소 담장 너머 기다리고 있을 전혀 다를 삶에 대한 바람마저 죄악일 수는 없을 텐데, 자책감 때문이었든, 감옥 내에서의 길고도 완벽한 격리 그 자체에 의한 순응이었든, 새로운 삶에 대한 낯선 두려움 때문이었든... 레드에겐 더 이상 사악한 속삭임도 희망에 대한 읊조림도 들려오질 않고... 하루에 하루가 더해져 기나 길게 이어지는 수감생활은 그저 무념으로 버텨야할 일상에 다름 아니다.

영화 '쇼생크 탈출'

  이런 레드에게 앤디의 탈옥... 뒤늦게 알게 된 27년여 간의 준비과정 그 자체는 충격일 수밖에 없었을 게다. 언젠가 들었던 그의 자유에 대한 갈망 내지 준비의 노력이라는 게 그저 헛된 망상이 아니었음을 믿게 되면서 가석방 이후 어느 돌담 밑 흑요석 아래 묻혀있다는 앤디의 준비된 다른 삶을 찾아내는 게임에 뛰어든다.

  그리고 발견된 흑요석과 그 아래 앤디의 편지. 지와타네호라는 오직 두 사람만이 공유하고 있는 지명을 떠올리며... 자유인만이 느낄 수 있는 흥분에 들떠 희망을 꿈꾼다. 그의 희망은 '친구와의 만남'과 '태평양이 꿈속에서 보던 대로 짙은 푸른색이었음 하는 바람'... 그 뿐이다. 그에게 자유라는 건 내 마음대로 모든 걸 할 수 있다는 방임으로서의 의미보다는 나름대로의 바람을 소유하고 이루어 내기 위해 밑바닥에 깔고 있어야 했을 삶의 의지가 아니었을까...?

  모든 것이 종료되는 시점인 겨울에서부터 다시 모든 것들이 잉태되고 꿈틀거리는 계절인 봄이 갖는 상징성엔 희망을 떠올리기가 쉽다. 이 희망의 근저엔 누구나 하나쯤 갖고 있을 살아가야할 의지라는 밑바닥이 있을게다.

  이 책의 다른 한쪽... 의지의 겨울, <호흡법 The Breathing Method>과 닿아있는 지점이다.


※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 Rita Hayworth and Shawshank Redemption>은 영화 <쇼생크 탈출 The Shawshank Redemption>의 원작입니다.
※ 본문 중 사용된 이미지의 저작권은 NAVER 영화에 있습니다.